동의보감이 왜 조선후기를 거쳐 독보적인 의학서로 자리매김하였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2. 동의보감의 출판
동의보감은 1596년 병신(丙申)년에 선조로부터 명을 받아 태의(太醫) 허준, 양예수, 김응탁 등이 참여하여 편찬 사업에 착수하였으나, 이듬해에 정유재란이 일어나 잠시 작업이 중단된
내경>을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는 경전으로 본다.
2. '외‘는 임상의 실천과 치료에 수반되는 기술을 담고 있다는 견해에 의거해 '내'는 어떤 이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뜻으로 본다.
<황제내경>의 철학적 배경 및 구성
<황제내경>의 철학적 배경 – 황로학"기의 사유"
황로학(黃老)
내경에 기술되고 있는 경락, 영위의 개념은 14․13자항에서만 보이고 있다.
맥진부위로서 촌관척의 문제는 흥미롭다. 현재 학계의 정설에 따르면 맥진 부위로서 촌관척를 언급하는 것은 난경이 가장 처음이다. 실제로 황제내경에서는 촌관척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14․13자항
한의학은 다른 여타의 대체의술과는 달리 서양의학처럼, 충분한 이론에 입각하여 운영이 되는 학문이다. 즉, 한의학은 그 사용 도구로서(생약의 이용이나, 침술의 이용)가 아닌 인체를 어떻게 바라보고, 치료원칙을 어떻게 세우는가로 규정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한의학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정된 공간분포에 따라 투사된 것이며, 이런 분포는 특정한 피부의 자율신경집중부를 나타내는 표면영상이므로, 이 혈위에 침을 시술하면 특이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침술은 해당 체절범위 밖에 위치한 어떤 혈위를 자극함으로써 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런 작용은 상반사요법처
보유하게 되었다. 한편, 2009년 7월 30일에는 '동의보감'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997년의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 2001년의 직지심체요절과 승정원일기, 그리고 2007년의 해인사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의궤와 함께 총 7건의 세계기록유산도 보유하게 되었다.
1. 태교의 정의
태교 [胎敎, prenatal training] : 임신 중에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임신부가 지켜야 할 규제로 임신부가 임신하여 출산할 때까지 모든 일에 대해서 조심하고, 나쁜 생각이나 거친 행동을 삼가며, 편안한 마음으로 말이나 행동을 할 때, 태아에게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좋은
정몽주의 모친 이씨부인의 태중훈문은 “여자가 아기를 가지면 옛 성인들의 가르침과 지나간 행적을 더듬고 그에 관한 책을 읽으며 이를 선망하고 항상 사모해 자신도 그와 같은 성인군자를 낳기를 소원하며 마음으로 부터 일반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해야 한다”고 적고 있고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않은 환자보다 치명률이 2배 정도 높고, 하지절단의 가능성도 수십 배 높다. 또한 하지절단을 시행했을 때 환자 삶의 질적인 면이나 경제적 손실을 고려하면 예방이 매우 중유하다. 이에 한의학에서의 당뇨병성 족부질환에 대한 문헌적 고찰 및 임상적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조사를 하였다.1